요양원 요양병원 차이 비용


현재 사회적으로 우리나라도 일본과 같이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노인 관련 복지에 대한 많은 관심이 높아 요양원 요양병원 차이에 대해 궁금해 하십니다. 특히나, 맞벌이 부부의 증가, 노인성 질환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서 가정에서 케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요양원이나 요양 병원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요양원 요양병원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차이 비용

요양 병원은 의료 법에 의해 설치가 되는 의료 기관으로 재원이나 비용은 국민 건강 보험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의료 기관에서 운영함에 따라서 상주하는 의사와 간호사가 존재하며, 입원 자격 같은 경우에도 원칙적으로 제한은 없는 편이지만, 의료 기관이기 때문에 간병사, 요양 보호사를 직접 고용할 의무는 없기 때문에 위탁으로 운영이 되는 편입니다.

입원 비용과 식대 같은 경우 의료 보험의 적용을 받지만, 일반 병원의 행위별 처치 하나 당 비용을 총 합산해 진료비를 계산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환자 등급에 따라서 환자의 질병, 상태에 따라서 진료에 필요한 총액을 미리 정하고 해당 범위 내에서 진료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간병사, 요양 보호사가 필요한 경우 병원에서 위탁한 곳에서 운영을 하며, 비용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차이 시설

요양원은 노인 복지법에 의해서 설치가 되는 요양 시설로 재원이나 비용은 노인 장기 요양 보험에서 부담을 하고 있는데 65세 이상의 노인이나 65세 미만인 경우 노인성 질환인 치매, 뇌혈관 질환, 파킨슨 병을 겪고 계시는 환자분들 중에서 장이 요양 등급 판정을 거쳐 입소가 가능하며, 의료 기관은 아니기 때문에 별도로 상주하고 있는 의사는 없어도 되지만, 간호사는 상주해야 합니다.

요양원 비용

또한, 진료 및 약 처방이 가능하며, 요양 보소하를 직접 고용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입소비와 요양 보호사의 간병비는 노인 장기 요양 보험에서 부담을 하지만, 식대는 본인이 부담해야 하며, 약물 처방이나 기타 진료는 별도로 외부의 의료 기관을 이용해야 하며, 해당 요양원 비용 또한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요양병원 추천 경우

치매 환자분들의 경우 요양원 요양 병원 중에서 어떤 곳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은데 이때는 환자 상태와 동반이 된 질환에 따라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상태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당장이라도 위급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동반된 질환으로 인해서 수시로 병원 진료나 그에 따른 약 복용이 필요한 경우 요양 병원이 적합할 것입니다.

요양원 추천 경우

반대로 환자분의 상태가 비교적 안정적이며, 적당한 의료 진료 정도로 유지가 가능하며, 증상이 고착화된 경우나 전문적인 재활 훈련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 요양원이 적합할 것입니다. 또한, 환자나 보호자가 생각하는 선호도와 본인 부담금의 차이도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차이 및 실버타운 비용 등 다양한 점 참고해서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