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 무료 열람 부동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을 통해서 안전하게 매매나 임대를 도와줍니다. 깡통 전세 등의 이슈가 많았던 만큼 부동산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인터넷발급 및 무료 열람 방법 공유해드릴게요.

2023년 6월 1일부터 전월세 계약 시 임대인 임차인 모두 전월세 신고 해야합니다. 무신고 시 과태료 100만원까지 낼 수 있으니 전월세 계약 전에 참고하시고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등기부등본이란?

앞서 잠시 설명해드렸지만, 등기부등본이라는 것은 부동산 계약을 할 때 해당 부동산의 등기 관련 원본을 등사하며 만들어지는 서류를 일컬어 칭합니다.
등기란 국가 기관이 법적 절차에 따라 부동산에 대한 여러 권리 관계를 기재해 둔 것을 뜻합니다.
매매뿐 아니라 전월세 계약 시에도 빠짐없이 등본을 확인해야 문제가 있는 집을 피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등기부등본인터넷발급을 받더라도 등본을 읽을 수 있어야 정상적인 매매나 계약이 가능할 것인데요.
해당 문서를 이해하려면 세 가지 주요 내용을 알아야 합니다.
표제부, 갑구, 을구가 대표적으로 열랍하기 전에 알아야 되는 사항입니다.

표제부

등기부등본인터넷발급 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표제부에는 토지와 건물의 기본적인 정보가 나타나 있습니다.
주소, 층, 건물 구조, 용도, 면적 등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표제부에서 여러분이 중점적으로 봐야 하는 것은 본인이 계약 시 들었던 정보와 동일한지 여부입니다.

만약 본인은 실거주 할 주택을 고르는 것인데 용도가 상가 건물로 되어 있거나, 면적이 50평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 등기부에는 48평으로 되어 있는 등 기존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등기와 비교해 보고 문제를 시정하거나 계약을 정당하게 파기할 수 있습니다.

갑구

갑구에는 건물의 소유권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이때는 본인이 매매나 임대를 하려는 상대방과 등본상 표기되어 있는 소유주가 동일한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을구

을구에는 건물과 토지를 담보로 하여 어떤 채무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거나 임차인이 전세권을 설정했다면 관련한 내용이 을구에 나타납니다.
특히 전세 계약 시에는 내 전세금을 포함한 전체 채권의 합이 건물 시세 70%를 넘지 않는 비율을 유지해야 하니 참고 바랍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및 열람 방법

본격적으로 등기부등본인터넷발급 열람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인터넷 등기소로 접속해 메인 화면에서 ‘부동산 등기’ 탭을 누르면 ‘발급하기’와 ‘열람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선택하시고 검색 결과를 확인한 후 ‘발급/열람’을 클릭합니다.

인터넷등기소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열람 방법

열람 시에는 700원의 수수료가, 발급에는 1천 원의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수수료는 신용카드, 휴대폰 결제로도 가능하니 관공서에 방문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발급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발급 수수료가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하는데 들어가지만 부동산 무료 열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3가지 무료 열람 서비스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방법 닥집

닥집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이 가능하고 재열람도 하실 수 있습니다. 주 1회만 열람이 가능하며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바로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방법 닥집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집파인

집파인 홈페이지에서도 부동산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및 변동 알림까지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임차인을 위한 부동산 권리정보 앱으로 임차인의 주거관리 정보를 스마트하게 보호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집파인 안내

무료 회원가입 및 본인인증 후 본인 거주 부동산 주소 등록하면 등기변동 사항 및 경매 배당기일 공고 사항이나 전월세 임차인은 만기일 정보 등록 시 알람이 옵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열람 아실

부동산 관련 정보나 경매사이트와 연계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곳으로 등기부등본 무료 열람 또한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비용 없이 어플을 통해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등기부등본인터넷발급 열람 방법과 무료열람 하는 곳, 등본 보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편리한 방법으로 조회가 가능하니 수고를 더는 만큼 더 꼼꼼히 살펴보시고 더욱 안전하게 계약을 체결하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뱅크 주택담보대출 생애최초 금리 후기 

주택담보대출 top5 금리 조회

무직자 비상금 대출 쉬운곳 | 핀크 저축은행 토스

모바일 무직자 비상금대출 2금융권 TOP3 안내

신용카드 카드포인트 현금화 조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현금화 3초

서울시 뉴다둥이 행복 카드 발급 방법 |신청 대상

연회비 없는 신용카드 추천 TOP5 혜택 비교

비상금대출 신청 조회

100만원 모바일 소액대출 신청

직장인 마이너스통장 쓰는 이유, 한도 비교 top5